공지사항

[기타] [BK21대학원혁신] 대학원생 융합연구 지원 프로그램 시행 안내

  • 시스템공학과
  • 시스템공학과
  • 작성일 2025-07-17
  • 조회수 12

BK21대학원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, 

아래와 같이 「 대학원생 융합연구 지원」 프로그램을 시행하오니, 관심 있는 대학원생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. 



BK21 대학원혁신지원사업 

‘대학원생 융합연구 지원 ’시행 안내


 

 ◆ 목적

 - 서로 다른 분야 간 융합연구 활동을 장려하고 지원함으로써 학문후속세대(대학원생)의 창의·융합적 사고 및 연구역량을 강화하고, 융합형 인재 양성 환경을 조성하고자 함


 ◆ 지원대상

 - (공통) 당해학기 등록 대학원생(연구등록 및 BK21미참여학생 포함)


 ◆ 지원범위

 - 대학원생 주도의 창의적인 융합연구를 지원하여 미래 혁신연구 수행 역량을 진작하기 위한 연구진행경비(재료비(공통), 전문가 활용비(공통), 회의비(유형1) 등)을 지원

 

구분

유형1: 융합연구(다전공 융합)

유형2: 강의페어링(다학문 융합)

내용

전공 간 융합연구를 수행하는 팀 지원


- 서로 다른 전공 2명 이상으로 팀 구성

(※연구실이 다르더라도 전공이 동일한 경우는 '전공 간 융합'으로 간주하지 않음)

개인의 학문 간 융합연구 지원


- 기수강 또는 현재 수강 중인 서로 다른 전공 분야의 수업 주제 2개 이상을 융합하여 연구 수행

지원범위

연구진행경비 팀당 300만원 이내

재료비, 전문가활용비, 회의비(상한액의 10%)

연구진행경비 개인당 150만원 이내

재료비, 전문가활용비

선발인원

00팀

00명

연구기간

선발일 ~ 2026.1.31.까지 중 

유의사항

1. 논문 1편 이상 또는 그에 상응하는 특허 등 구제적인 성과에 대한 목표 및 계획 필수

2. 연구진행 후 연구결과 보고서 제출 필수(목표 달성 여부 및 진행사항 기재)

3. 연구지원으로 산출된 성과물에 대한 사후 점검과 추수관리가 진행될 예정이며, 추후 대학원 차원의 성과포럼 등을 통해 성과 발표가 요구될 수 있음


 ◆ 일정 및 선발 절차

 - 신청 일정 (단과대학 내 지원서류 취합 및 공문제출 일정을 고려하여 7.28.(월)까지 학과로 신청)


신청기간

공문제출

선정위원회 심의 및 결과 안내

사업비 집행 가능일

1차

7.14.(월) ~ 7.30.(수)

~7.31.(목)

8월 중

2025.8.20.(수)부터

2차*

9.1.(월) ~ 9.11.(목)

~9.15.(월)

9월말 ~10월 중

2025.10.15.(수)부터

 * 1차 지원 현황 및 예산 사정에 따라 2차 모집이 진행되지 않을 수 있으며, 추후 일정은 상황에 따라 재안내 예정

 * 2025학년도 결과보고서 제출: ~2026.2.9.(월)까지


 - 신청 방법 (지원서류는 1개의 PDF 또는 hwp 파일로 제출)

 ① 학생 → 소속 학과/단과대학: [별표1]융합연구비 지원 신청서 및 [별표2]연구계획서 제출

 * 제출처 및 방법은 학과/단과대학에 따라 다를 수 있음에 학과로 확인 후 지원 요망

 ② 단과대학교학팀 → 대학원: 학생 신청 서류 일체 송부

 ③ 대학원: 선정위원회 심의·선정, 지원자 발표

[학생]

신청서 및 계획서 

소속 학과/단과대학 제출

[단과대학]

대학원 송부

[대학원]

선정위원회 심의

선정자 발표


 ◆ 유의사항

 1. 성과 계획 및 관리

 - 논문 1편 이상 또는 이에 상응하는 특허 등의 구체적인 연구성과 목표 및 계획 필요

 - 연구지원 결과로 산출된 성과물에 대해 사후 점검 및 추수관리가 진행될 예정이며, 추후 대학원 차원의 성과포럼 등을 통해 성과 발표가 요구될 수 있음

 2. 중복 지원 제한

 - BK21교육연구단에서 동일한 항목으로 지원받는 경우 중복 신청 불가(중복지원 또는 허위사실 기재 시 지원금 환수 조치)

 3. 예산 집행 관련

 - 지원금은 실비 정산 개념으로 운영되며, 반드시 대학원혁신사업 법인카드(대학원교학팀에서 수령) 및 세금계산서를 사용하여야 함

* 예산 집행 가이드라인은 첨부파일 참조

 

 ◆ 연구결과 보고서 제출

 - 연구 종료 후 2026.2.9.()까지 반드시 [별표3] 연구결과 보고서 및 성과물 증빙자료 제출

 - 보고서에는 지원받은 연구를 통해 산출된 학술논문, 발표, 특허 등 구체적 성과를 반드시 기재해야 하며, 투고예정, 심사 중 등 진행상황도 포함 가능 


 ◆ 문의처

 - 프로그램 내용 관련 문의: 대학원교학팀 김태연(2303, tyeon@ajou.ac.kr)

 - 법인카드 사용 관련 문의: 대학원교학팀 김서희(3999, shkim0528@ajou.ac.kr)